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국의 정치인 이탄희 의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탄희 의원의 다양한 정보들을 살펴보면서 그의 인생과 활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탄희 프로필 정보
이탄희 의원은 1978년 11월 3일에 태어나 올해로 44세입니다. 그의 고향은 서울특별시 출생이며 학력은 가락고등학교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 법학 수료입니다. 키는 168cm이며 가족으로는 부인 오지원과 자녀 1남 1녀가 있습니다. 군대에서는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대위로 복무한 적이 있으며, 현재는 경기 용인시에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탄희는 법조인으로서의 경력과 함께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법조인 경력 중에서는 법관으로 재직할 때 지방변호사회가 해마다 평가하는 우수법관으로 세 번 선정되었고, 양승태 대법원 사법농단 의혹 사건 당시 법원 내 최고 요직인 법원행정처 기획심의관으로 발령되었지만 사법부 블랙리스트 업무를 거부하고 사직서를 제출하여 2018년에는 참여연대 의인상, 2019년에는 노회찬 정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탄희의 정치 활동
이탄희는 2020년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도 용인시 정 지역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며 53.4%의 득표율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사법농단 재판개입 판사들에 대한 헌정사상 첫 법관탄핵을 주도하고 양승태, 김명수 두 대법원장에 대해 비판적인, 대표적인 사법 개혁론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탄희의 아버지인 이효익은 전라남도 강진 출신으로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회계학 전공)를 역임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탄희의 부인 오지원
이탄희의 부인인 오지원은 사법연수원 동기로서 판사 출신의 변호사입니다. 그녀는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판사로 임관되어 대전지방법원과 수원지방법원에서 법관으로 재직한 경력이 있습니다. 결혼 이후에는 변호사로 변신하여 성폭력 피해 여성들을 위해 공익 활동을 하며 인권변호인으로도 활동하였습니다. 이탄희와의 사이에서는 1남 1녀를 두었다고 합니다.
이탄희 의원은 이른 나이에 법조인으로서의 출세길을 걷다가 양승태 대법원 사법농단 의혹 당시 사직서를 냈지만, 그의 결단과 저항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서 좋은 정치 활동을 펼치기를 응원합니다.